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분쟁해결연구 분쟁해결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내에서의 갈등해결의 방법론적인 모델로 또래조정을 제안하고그 도입을 위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갈등은 부정적인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것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속하는 사회인 학교에서의 갈등의 실태와 양상을 살펴보았고 갈등으로 고민할 때 의논하는 상대로 또래친구를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갈등해결을 위한 대안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대체적 분쟁해결 중에서 조정이 학교 내 갈등을 해결하는데 주요한 방안이라고생각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조정은 학교 내에서 운용하기 어렵고 사법적 처리모델이므로 창조적으로 수정된 조정모델이 요구되었다. 사법적 해결이 아니라 교육적이면서 갈등해결로서의 또래조정을 이론과 다양한 모델로서 살펴보았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발전하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