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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시민사회와 NGO 시민사회와 NGO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9 - 19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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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의 뉴스서비스 이후 뉴스 공급과 소비가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지는 학문적 관심사이다. 그런데 종래의 연구는 주로 포털의 뉴스미디어 기능이나 의제설정효과에 천착해온 반면, 제반 포털 서비스와 연동된 뉴스 공급과 소비 행태 분석은거의 제시되지 않는다. 이러한 면에서 이 연구는 다음의 세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포털 뉴스 효과의 촉진 요인인 포털의 서비스 동향과 집중화 정도를 분석한다. 둘째, 포털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중에서 뉴스섹션의 위상과 비중을 고찰함으로써 포털의 영향력을 실체적으로 논의한다. 셋째, 포털의 제반 서비스 및 뉴스섹션의 이용 행태를 사회경제적 집단 간에 비교 고찰한다. 이러한 문제들의 고찰을 위해서 이 연구는 실증적으로 주요 포털들(네이버 naver, 다음 daum, 네이트nate)에 대한 트래픽 분석을 수행하고 이러한 분석이 가지는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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