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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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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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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3 - 2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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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초등학교 도덕교과에서 가정과 연계하여 펼칠 수 있는 인권교육에 대해 논의한다. 아동의 권리와 학생인권의 의미 및 일반원칙, 그리고 학생인권조례의 제정 취지 및 그 구체적 내용을 검토하고, 인권지식의 본질, 인권교육과 도덕교육의 관련성 등을 논의한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들을 토대로 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초등학교 도덕교과에서의 인권 교육 방향에 대해 탐색한다. 가정과 연계한 초등 도덕교과 인권교육은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의 인권의식 신장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인권존중의 가치와 태도를 갖춘 초등학교 학생들은 장차 도덕적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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