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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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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5 - 33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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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수하고 헌신적인 교사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교직만족도를 높이고, 전문성과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다. 교원평가제도는 교원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수업활동이나 생활지도를 새로운 관점에서이해하고 스스로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학교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도입한 제도이다. 본 연구는 현행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경험사례를 구체적으로 다시 살펴보고,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집단별 포커스 면접 대상으로는 각 급 학교의 관리자 및 5년에서 25년사이의 다양한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었으며, 초등과 중등교사 집단을 구성(초·중등 포함 18명)하여 2015년 3월부터 6월까지 각 2회씩 총 4 차례에 걸친 집단별 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현행 교원평가 체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조직의 효과성 증대를 위한 취지를 살리고 있지 못한 채 여전히 현장에서는 혼선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교사평가의 정당성, 총괄적 평가 방식의 보완, 전문적인 판단의 요구, 올바른 평가의 목적 및 현장밀착형 지표개발, 교사들의 전문성을 지원하는 학교풍토 조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위한 평가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교사평가 방법(양적/질적평가, 심층면담등)을 실현해야 한다. 셋째, 교사별 맞춤형 전문성 프로그램 설계 및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전문성-교사평가-학생들의 성장 간 연계성을 구축하는 시스템 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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