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정도와 대처방안이 어떠한지 조사하여 ADHD 아동 에 대한 초등교사의 올바른 대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E-STAT(2.0)을 사용하여 백분 율, t-검증 및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에 관한 초등교사의 지식은 양호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지식 이외의 전문적인 내용에 관한 지 식은 낮은 편이었다. 특히 ADHD의 원인, 발생 시기, 약물치료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였고 ADHD 아 동이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것으로 오인하고 있었다.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 점수는 성별, 교직경력, ADHD 아동 지도 경험, 관련 학점 이수 여부, ADHD 관련 연수 시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은 각 문항에 대해 양호한 편이지만 적 극적인 대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는 보기 어려웠다. 수업관리 방법과 행동관리 방법을 비슷한 정도로 활용하고 있었고, 행동관리 방법 중 행동 점검 방법의 활용도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학생에 대한 개별 적인 조치가 어렵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행동관리 점수는 ADHD 관련 연수 시간이 많을수록 높았으나 성별, 교직경력, ADHD 아동 지도 경험, 관련 학점 이수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ADHD 아동에 대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사교육이 필 요하고, 교실에서 ADHD 아동을 판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특성, 발생 시기, 원인, 약물치료, 하위유 형별 특성에 관한 지식 및 올바른 대처방안을 교육내용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과 후 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