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49 - 3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에서 수학교육은 매우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런 변화의 과정 속에서도 수학교육이 줄 곳 추구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수학적 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해 낼 수 있을까’로 요약 할 수 있겠다.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서 여러 의견이 있겠지만 그 중에 중요한 한 가지는 수학 수업이 재미있고 다양한 수학활동들을 더욱 많이 포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수학수업에서는 수학활동이 늘어나고 그중요성이 점점 커질 것임은 자명하므로 더욱 많은 수학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수학활동과 관련해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주어진 시간 이내에 수학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손 조작 능력에만 관심을 두고 인천소재 J 초등학교 일반 학급의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9명과 그 학교영재학급 소속 학생 10명 그리고 서울소재 S대학부설 과학영재원 학생 9명들 사이에 유의한 손 조작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검사도구로는 전인호(2015)의 논문에서 개발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검사자료는 엑셀 2013으로 계산통계처리나 사안에 따라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 처리하였다. 일반학급 4학년 학생들과 초등학교 영재학급 4학년 학생들 간에는 수학활동의 3가지 범주에서의 손 조작 능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컴퍼스를 사용하는 활동 범주에서는 손 조작 능력이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는데 일반학급 4학년 학생들과 초등학교 영재학급 4학년 학생들 간에는 손 조작능력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두 그룹이 대학부설영재원 학생들 그룹과는 모두컴퍼스를 사용하는 활동 범주에서 손 조작 능력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