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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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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7 - 16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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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요부스트레칭이 초등학생의 척추측만 정도와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방법] 초등학교 5, 6학년 중 척추측만 증상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2명(남:6명, 여:6명)과 통제집단 12명(남:6명, 여:6명)으로 분류하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오전 10분, 점심시간 20분 씩 주 3회 12주간 요부스트레칭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척추측만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자료 분석은 설정한 변인의 하위변인별로 독립표본 t-검정과 요부스트레칭을 하기 전과 후의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two -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결과] 요부스트레칭 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척추측만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실험집단은 척추측만 정도가 완화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나(p<.001), 통제집단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요부스트레칭의 계획적인 적용은 초등학교에서 척추측만증상이 있는 학생들의 교정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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