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2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를 검증하고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22개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1535명(4학년 503명, 5학년 512명, 6학년 520)에게서 얻은 성격강점, 행복, 사회적 지지 측정 자료를 구조방정식과 Sobel test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이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이 직접적으로 행복을 예측하는 한편 사회적 지지를 통하여 행복을 예측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의 아동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행복증진을 위한 성격강점기반 개입의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성격강점기반 개입의 효과를 높이는 매개변인으로서 사회적 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