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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 - 7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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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존의 성령세례론을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 다루었다. 첫째로, 기존의 다양한 성령세례론을 유형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우리는 경험 중심적 복음주의 전통의 성령세례론과 교리 중심적 개혁주의전통의 성령세례론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을 밝혔다. 둘째로, 성령세례론이 가장 왕성하게 논의되고 실천되었던 19세기말 미국의 상황을 역사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미감리교회의 교권주의의 억압에도 불구하고 성결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했던 마틴 냅과 윌리엄 갓비의 성령세례론을 고찰하였다. 셋째로, 성령세례가 지니는 신학적 의의를 밝히고자 했다. 우리는 성령세례의 교회론적, 구원론적, 교회갱신적 의의를 논했다. 교회론적 성령세례의 의의는 교회의 공동체성이 성령세례의 주체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구원론적 차원에서의 성령세례의 의의는 성령세례를 통해서만 성령의 내주하시는 성령의 성육신이 이루어지고, 이로써 신자의 참된 성화와 능력의 삶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및 교회갱신적 차원에서의 성령세례의의의는 성령세례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높은 뜻을 굴절시키고 거역하는 모든 인본주의적 공격에 대해 힘 있게 대항하도록 윤리적 실천의 능력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대 사회적 윤리실천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서 교권주의와 세속주의에 물들어가고있는 교회를 개혁하고 갱신하는 일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결론적으로, 성령세례가 중생 시에 임하든, 중생 이후에 받든지 최종적으로 중요한 사실은“성령의 성육신”으로서의 오순절적 성령세례가 신자와 교회 공동체 안에서 경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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