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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태권도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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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경합을 분석하여,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를 어떻게 동의시키고, 재생산시키는지 심층적으로 구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기 위해서 첫째,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동의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재생산과정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태권도 도장의 관장과 사범 각각 4명씩 총 8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이들은 같은 태권도 도장에 함께 일하고 있는 지도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관련 자료 수집과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Gramsci의 헤게모니이론을 통하여 해석하였다.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동의과정은 관장이 교육, 지식인, 언어, 상식의 개념을 통하여 사범에게 관장의 교육적 헤게모니를 동의시키었고,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재생산과정은 교육적 헤게모니의 경합과 지도자 간 구별짓기, 서로에 대한 능력 인정으로 재생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에서와 같이 태권도 도장 지도자 간 교육적 헤게모니의 경합은 현재의 태권도 지도자들과 태권도의 현실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시각을 갖게 해 주며, 앞으로 태권도 지도자를 꿈꾸는 예비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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