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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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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63 - 2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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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요소를 분석해 보고 이것이 디자인 요소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떠한 디자인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 소비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주관적인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며 이것을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적 브랜딩이나 마케팅 전략들이 조직화되고 있다. 디자인 또한 감성적인 만족을 불러일으켜 주는 전략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험 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소비자 감성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것을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로 연결하여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디자인의 전략적 요소와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개의 부분을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예비조사 단계로서 경험 마케팅의 전략적 경험 모듈 관점에서 경험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정리하고 두 번째 단계인 본 조사를 통해 이 경험과 관련되는 유형적 디자인 요소들을 실무 디자이너에게 유효한 정보로 전환시키고, 이것을 프로세스로 정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험 마케팅 이론에서 제시하는 전략적 경험 모듈(Strategic Experimental Modules: SEMs)인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별로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 이것의 요인이 되는 구체적인 디자인 아이템들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브랜드 경험을 유발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어떠한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로 연결되는가에 대해 디자인 프로세스 사고체계를 제안하였으며 따라서 이것은 디자인이 기업의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한 수단으로서 그 체계를 가져가게 하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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