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3 - 1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자본주의의 역사적 과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한 자본주의 이해를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전략을 실천 사례와 그에 따른 교육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한국 초기 자본주의 형성 과정과 그 과정에 기여한 인물들에 대한 기본 내용을 정리한 다음, 이를 기초로 한국 초기 자본주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에 대한 탐구(인물학습)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 자본주의의 이해를 주제로 하는 일반사회 수업과 역사 수업을 결합한 통합 수업안을 구성하고 이를 기초로 수업활동을 실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이러한 교수․학습 전략이 적용된 수업활동이 학생들이 한국의 자본주의를 이해하는데 어떤 효과를 가져 오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체험연구’(lived experience research)방법을 적용하여 본 연구를 위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자기 성찰지를 스스로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해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근대 자본가에 관한 소재를 활용한 수업활동을 통해 자본주의에 관한 추상적 내용을 좀 더 구체화해 볼 수 있는 추체험을 경험하게 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설계된 수업안과 그에 따른 수업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성찰적 사고 과정을 거쳐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과 가치·태도를 재구성하고 정립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수업에서 좀처럼 시도하지 않았던 한국 자본주의에 관한 인물사례 중심의 사회 탐구와 이해를 사회과수업의 활동으로 구체화했다는 점과 자본주의에 대한 교육의 내용 및 방법 개선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