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5 - 1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국내대학에서 진행되는 혁신 가운데 대학의 교양교육은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다양한 과도기적 혼란과 문제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양성이라는 교육적 목표가 부합될 수 있는 교양교육으로서의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역할과 가치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디자인 교양교육에 대한 국내대학의 현황을 고찰하고 분석하여 그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일반적인 교양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디자인 관련 교양교과목 편성과 내용을 살펴본다. 둘째, 국내 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검토하고, 그 가운데 디자인관련 교과목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국내대학의 교양교육에서 디자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셋째, 이제까지 고찰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 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으로서 미적 소양 교육, 창의 향상 교육, 융합형 교육이라는 세 가지의 내용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디자인 교양교육을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며, 융합형 교육으로서의 적용과 창의성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미적 교육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주장과 위치를 공고히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양교육에서의 디자인 관련 교과목의 구성과 내용에 대한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함께, 창의적 미래지식 융합교육을 위한 디자인 교양교과목 개발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