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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63 - 3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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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에 중요시 되고 있는 사고력과 관련하여 지리 학습을 통해서 계발 가능한 사고력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지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는 학습장를 개발한 것이다. 인간의 사고는 지식, 인지조작, 성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고력은 수준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고 있다. 사고 이론과 관련하여 두 가지 견해가 대립하고 있으며 아직도 그 논란은 지속되고 있다. 그 하나는 일반론이며 다른 하나는 영역-특수론이다. 영역-특수적 사고력의 하나로서 지리적 사고력은 지리적 지식들을 이용하고, 지리학적 사유 방식으로 인지 조작이 이루어지며, 사고의 결과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사고로 정의할 수 있으며, 지리적 사고에는 지리적 지식과 함께 지리적 심상과 지리적 상상력이 필요하다.Gersmehl은 이런 지리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지리적 기능을 일반적 사고력을 통해 달성 가능한 영역과 다른 것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공간적 사고력을 통해서만 달성 가능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공간적 사고력을 13가지로 상세화 하였다. 본 연구는 Gersmehl이 분류한 다양한 공간적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학습장을 개발한 것이다. 학습장은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교수-학습 자료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지리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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