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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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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4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21 - 2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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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예술의 의미와 위상, 그리고 그 변화 양태를 규명하고자 하는 이 글은 우선 과학기술과 시각예술의 관계에 주목한다. 기술과 예술의 개념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중세, 기술로부터 예술의 분화가 이루어져 ‘미적 예술’로 예술의 독자적 자율성이 정착된 근대를 지나 19세기 말 다양한 모더니즘의 흐름 속에서 생겨나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모색한 ‘기계미학’을 두루 살핀 다음, 오늘날 매체미학의 이론적 선구자로 꼽히는 벤야민의 성찰에 힘입어 기계복제 시대의 사진기술이 예술의 수용과 지각 방식에 미친 영향을 알아본다. 예술사의 전개에서 모더니즘 예술운동의 추상화(抽象化)가 극단에 이르면 예술은 ‘오브제화’ 되어 대상성의 추구에서 자기 지시적인 구성물로 탈바꿈한다. 자연에 의존하던 감각의 세계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연이 되어 과학기술의 세계에 통합된다. 디지털 시대의 정보미술이나 사이버 예술은 예술과 과학기술의 통합을 꿈꾸던 ‘기계미학’의 논리적 완결편이다. 예술이 추구하던 대상의 물질성은 비가시적인 순수추상의 논리로 환원되어 전통적인 예술의 지반을 흔들고, 예술의 개념과 존재방식, 예술제도 전반에 걸친 심각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 매체의 상호 소통성과 상호 작용성은 예술 영역에서 아날로그 매체에서 찾을 수 없는 심미적 역동성을 발휘할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화가 주는 도구적 편의성에 매몰된 기술결정론적 태도는 경계해야 한다. 인간과 기계, 예술과 과학기술의 관계맺음은 필연적인 지각의 변형을 가져온다. 고도의 정교함과 완벽성을 추구하는 디지털 매체기술은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 속에서 인간의 지각능력을 무한한 지평으로 넓히지만, 대상과의 비판적 거리를 없애고, 이미지 그 자체가 갖는 상상력과 의미작용의 힘을 고갈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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