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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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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안행정학회 한국공안행정학회보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3 - 27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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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이수한 청소년의시민의식 및 자기통제력의 변화여부를 종단적으로 검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사회통합프로그램을 경험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시민의식 및 자기통제력은 부분적으로 향상되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발견되지않았다. 이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획일성 및 비체계성, 그리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 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음과같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영역별, 수준별 다양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언어교육 사회통합프로그램은 학교급 별로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이는 뉴욕시의 영어학습자 프로그램을 정책적 모델로 삼을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재능기부, 시설공유 등 지역사회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사회통합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교육청은 신주쿠나 뉴욕시처럼 언어수준별 이동식수업이나 이중언어사용교육, 중도입국청소년에 대한 생활문화교육등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다섯째, 가족 및 지역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여섯째, 다문화가정 청소년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인력의 다문화 수용성 및 전문성 등의 강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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