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1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규모가 큰 대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만 내부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을 극대화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에 적용해야 할 리더십 유형과 감성지능의 모형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감성지능을 매개로 하여 조직시민행동을 측정하는 실증연구로 진행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적 리더십이 타인감성 이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이 감성활용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번트 리더십이 타인감성 이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활용이 조직시민행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에 적용하는 리더십유형의 영향력 크기를 비교했을 때 본 연구에서는 거래적 리더십이 자기감성활용, 타인감성이해를 매개하여 조직시민행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 Bass(1985), Niehoff & Moorman(1993)이 주장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 상이한 것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특징을 알려주는 의미 있는 자료라 생각되며, 이러한 결과는 임금, 복리후생 등에서 대기업들과는 차별화가 발생되어 이에 대한 보상차원의 성격이 거래적 리더십의 효과를 더 높인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