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5 - 1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사회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이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미래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이 어떤 상황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능력의 핵심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데 있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쟁점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 가운데 하나인 비판적 사고란 무엇이며, 비판적 사고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를 분석한 다음,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기술과 능력, 그리고 성향의 측면에서 비판적 사고의 의미를 밝히고, 사고의 기술과 비판정신의 측면에서 비판적 사고의 구성 요소를 규명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