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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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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산 정약용(1762〜1836)의 교육 사상을 인간의 도덕 주체성과 실천 윤리적 관점에서 탐색하고 있다. 연구자의 논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후기의 학문과 교육적 경향에대한 다산의 비판과 대안은 무엇인가? 둘째, 다산은 교육의 주체인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셋째, 성리학의 교육과 도덕 개념에 대한 다산의 비판과 해석은 무엇인가?위의 논점을 중심으로 연구자는 첫째, 다산의 논의가 성리학적 사유와 다른 맥락, 곧 “성기호설”과 “자주지권”을 통한 인간 본성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도덕 주체성의 이론적 토대를구체화하고 있음을 밝힌다. 둘째, 다산은 “삼강령”, “사덕”과 “사단”의 재해석을 통하여 도덕적 지식과 교육 개념의 형이상학적 해석을 비판하고, 공맹유학의 기본 정신인 도덕과 교육의실천 윤리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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