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홀리스틱 교육적 기반의 캠퍼스에서 교양 뷰티과목 수강생들의 외모만족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만족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학년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 모두 하위요인 중 자기만족과 타인 호감 기대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경계열이 타인 호감기대에서 타 전공계열에 비해 높은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생활만족도는 남학생이 교우관계, 교육(강의)의 질, 대학생활 전반의 만족에서 높았고, 저학년일수록 복지/행정서비스가, 수강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전체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셋째, 외모만족도의 자기만족은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변인들 간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고, 자기평가는 생활전반적인 만족과, 타인 호감 기대는 생활전반적인 만족, 교우관계, 교육(강의)의 질과 의미 있는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외모만족도의 요인 중 자기만족이 교우관계, 복지/행정서비스, 교육(강의)의 질,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학교생활 전반적 만족에서는 자기평가, 타인 호감 기대, 자기만족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전체의 설명력은 88.6%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