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5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이 발표됨에 따라 우리나라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농업생명과학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농업생명과학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을 인터넷 자료, 강의계획서, 담당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 기관에서의 교사교육을 비교하기 위하여 농업생명과학 영역의 교육 내용 분석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각 기관에서의 농업생명과학 영역의 교육내용을 비교·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제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농업생명과학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은 심화과정 교과에서의 교육내용에 비해 교과교육에서의 내용이 보다 균형있게 다루어졌으나, 발표된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 보다 균형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수정이 요구된다. 둘째, 심화과정에서의 농업생명과학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은 현재와 같이 심도 깊은 지식과 실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제공하되 ‘동물생산 및 관리’, ‘농업의 이해 및 중요성’, ‘농식품의 가치 및 안전성’, ‘농업 및 농촌 정책’에 대한 내용을 보강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