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지식재산태도 함양을 위한 초등학생용 지식재산보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합한 지식재산보호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지식재산보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지식재산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 적용과정에서 지식재산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를 활용하였고,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및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재산보호교육 프로그램은 지식재산보호의 핵심영역인 지식재산창출, 지식재산보호, 지식재산활용에 대하여 기초적이면서 전반적으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교재로 타당하다. 둘째,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테마여행 형식의 실천중심 활동이 학생들에게 지식재산보호교육 활동에 흥미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발된 지식재산 보호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지식재산태도(지식재산 가치평가, 지식재산 흥미, 지식재산 행동경향)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