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교육 실시현황, 교사의 요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아역사교육을 민족공동체 의식 및 전통적 가치관 강조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교사들은 유아역사교육이 필요한 교육이라고 인식하는 반면 교육은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시하지 않는 이유로 자료나 준비 부족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역사교육을 위해 교사교육을 받은 경우는 매우 드물며, 교육을 받더라도 이론 위주의 강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방법이몇 가지에 집중되어 다양하게 사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효과적인 유아역사교육을 위하여 교사 직무 연수, 역사교육 자료 개발 및 보급, 프로그램 개발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는 그 동안 활발히 연구되어 오지 못한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유아역사교육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