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색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치원에서의 색채교육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52개 사립유치원의 교사 143명이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색채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기에 색채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둘째, 유아기 색채교육은 유아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잘 아는 유아교사가 담당해야 하며, 색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할 수 있는 만 3세 유아부터 색채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셋째, 유아기의 색채교육 내용은 색의 느낌, 색 이름, 색의 혼합 등이 가장 많았으며, 유아기에는 자연물을 이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넷째, 교사의 색채 감각과 교실의 색채 환경은 유아의 색채감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있다. 다섯째, 유치원 교사들은 색채에 대한 이해나 기초지식, 색채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여섯째,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에서 별도의 색채지도를 한 경험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는 것으로 반응하였다. 일곱째, 색채지도 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색채교육용 교구(매체)의 부족과 색채 기초이론이 부족한 점이라고 하였다. 여덟째, 색채교육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색채 기초이론을 가장 희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