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9 - 3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硏究는 한국어 교재인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6』(2010~2012)의 使用 現況을 조사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敎師와 學習者들의 要求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본 교재의 改善 方案과 方向을 提案해 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조사는 全國 30곳의 多文化敎育 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韓國語敎師 11명을 대상으로 하는 深層面談調査와 한국어 수업을 받고 있는 結婚移住女性과 그 외의 外國人 한국어 학습자 126명을 대상으로 한 設問調査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敎材 內 單元들의 主題와 內容에서 변화된 한국 사회의 다문화 모습과 인간관계를 반영해 달라는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을 위한 학습 補助敎材에 대한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교재 부분별로 보다 다양한 활동과 자료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앞으로 多文化家庭을 위한 韓國語 敎材를 개발하는 데 基礎資料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