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991 - 2,00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 의식변화에 따른 보험상품 개발 방안에 대하여 보험시장 현안 및 상품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상품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모 보험회사가 실시한 설문조사를 참고로 하여 상품별 분류와 가족생애주기를 양축으로 보험 시장수요를 파악하였다. 분석범위는 첫째, 시장현황 및 트렌드에서 시장성숙도를 조사하였다. 둘째 시장경쟁구도를 생명, 손해, 외자계, 유사보험별로 분류하여 상품별 시장점유율 추이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세 번째, 보험 및 금융 소비성향을 상품별 개인 가입의향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소득 및 연령별로 가입의향이 높은 금융상품 분석을 통하여 소득별, 계층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외형적인 국내 보험시장 성숙화에서도 지속적인 시장성장 가능성과 업계간 영역붕괴로 보험산업내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험 상품개발 방안은 세분시장별 차별화된 마케팅 대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적배당형 상품에 대한 고객 니즈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상품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아울러 보험상품 개발 시 보장내용·금액 등을 해당상품의 성격에 부합하도록 설계하고 최소한의 보험 본연의 기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에 새롭게 도입되는 신상품은 예측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고 상품판매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완전판매에 노력을 배가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보험상품은 영업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및 소비자의 평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마케팅 위주의 상품정책을 지양하고 상품설계에 보다 신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