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4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1 - 2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문화교육은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한국문화의 심층적 이해를 지향하며 한국문화를 배우는 과정에서 자문화와의 차이를 통한 문화 간 인식을 넓혀 문화를 보는 시각과 관점을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문화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서사무가 <바리공주> 텍스트를 활용한 문화교육에 프로젝트 학습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고급 한국어 학습자에게 실제 수업을 적용한 결과 <바리공주> 텍스트는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었으며,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담고 있는 제재로서 문화교육에 적합하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문화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법의 활용 의의는 학습자가 문화수업에 주도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스스로 문화를 발견해 내어 내면화할 수 있었다. 한국문화 현상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한국문화와 자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자문화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으며,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접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