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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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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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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서비스에서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현재 사용성 향상을 위해 음성인식, 터치 인터페이스 등과 같은 신기술들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에게유용한 기능으로써 인지되어 제품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신기술 특성과 함께 사회적규범, 구전, 광고 및 사회적 지위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이 소비자 구매행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결합하여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및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는 신기술 기반의 휴대전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고 유용한 기술이라고 인지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규범상신기술의 유용성에 대한 공감 및 구전이나 광고 등도 사용자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휴대전화 구매 시 하나의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휴대폰 이용행태연구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휴대전화 산업에 있어서 향후 기업의 제품 Positioning 전략이나 시장예측 등에 유익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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