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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1 - 2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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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들의 인터넷 사용 증가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조사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비이용자의 처리나 표본추출과정에서 조사 참여자들과 비참여자들의 차이등에 의해 야기되는 온라인조사 결과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조사의 주 대상이며 인터넷 사용비율이 높은 20~40대를 대상으로 온라인조사 참여자의 다양한 인구통계적 구성과 제품구매,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특성이 일반인을 모집단으로 하는 대인면접 서베이조사와 비교할 때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구축된 조사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대인면접조사를 실시하여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조사 참여자들은 오프라인조사의 응답자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소득과 학력이 높은 집단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에서도 사무․전문 관리직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오프라인조사로 접근하기 어려운 무직이나 저소득층에 대한 접근도 온라인조사를 통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조사 참여자들의 인구통계적 차이는 라이프스타일과 제품구매행태에도 영향을 미쳐 온라인조사 참여자들은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정보를 접하면서 제품 구매에 있어 조기수용층(early adopter)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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