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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5 - 2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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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은 쇼핑을 통해 관광체험에 대한 기억을 기념품의 형태로 남긴다. 또한 쇼핑행위 자체는 관광비용 지출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면세점은 관광객의 쇼핑행위가 주로 일어나는 곳이고 최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면세점에서 근무하는 판매원들은 직무불만족과 이직률 증가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면세점이 고객만족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어떻게 판매원에게 내면화시키고 이를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면세점에서 직접고객을 대면하고 구축된 고객관리관계를 운용하는 일선 판매원 25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고객관계관리 운용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고객관계관리는 단순한 직무효율성 차원이 아닌 조직의 문화로 승화 시켜야 비로소 고객만족을 내부적 직무만족으로 연결시켜야 함을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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