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MF 사태 이후 국내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그간 유지되어오던 전통적인 노사관계가 붕괴되어 직원들은 고용불안에 대한 스트레스가 증가되면서 기업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행동의 감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경쟁력 제고의 관점에서 영업사원에 대한 교육과 개인역량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영업성과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매출에 영업사원의 역할이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을 그 대상으로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 개인역량은 영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육 보다는 개인역량이 영업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업성과는 직무만족에,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영업사원 개개인의 성과만족도를 높여 직무몰입을 유도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사이에 영업스트레스가 조절기능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반면 대안적 매력도는 영업성과와 직무만족 간에 조절기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