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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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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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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집행을 위해 지원되는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사업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략적 사고(strategic thinking) 개념을 토대로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념 및 목표, 과정 및 영역, 주체 및 대상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이념과 목표는 복지와 만족감의 개인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맥락적 변화를 반영하는데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과정 및 영역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대상별로 진행되고 있었다. 지속적인 정책 전개가 이루어진 반면 분절적이고 파편적인 현상도 나타났으며 영역의 범주화가 모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주체 및 대상은 다양한 부처 협력으로 소외계층, 아동, 노인, 직장인 등 관련 정책 사업이 실시되고 있으나, 거버넌스의 지속적 협력과 생애주기별 관점을 적용한 사업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은 문화예술교육 정책이 분권화, 체계화, 수요특성화, 융합 및 확장으로 전환하면서 효율적 정책집행을 위한 역할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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