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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세종연구소 국가전략 국가전략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17 - 1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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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시민집단으로서의 네티즌을 조망하고, 이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정치적 특성을 논의하는 것이다. 소위 ‘네티즌’으로 지칭되어오던 인터넷 시민들은 최근 한국의 정치변동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들은 정치적으로 동원되거나 조직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새로운 시민집단의 주요 구성과 특성에 대한 논의는 전무한 상태이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메신저, 채팅등과 같은 인터넷을 통한 기제들은 생활의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치적 수단으로서의 속성을 부여받고 있고, 이러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참여는 최근 많은 연구자들의 주요한 관심사가 되어오고 있다. 이에 필자들은 네티즌이 기존의 비 인터넷 사용자들과 차별적으로 분류될 수 있는 근거를 정치사회적 속성에서 발견하고 이를 이론화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아, 본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한국의 네티즌들은 교육, 연령, 성별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인 구성에서도 일반 대중과 상이하며, 투표선택(voting choice)에 있어서도 매우 다른 특성을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가 결국 앞으로의 정치참여에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높으며, 전자민주주의 및 사이버 민주주의의 핵심내용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정당이나 정치인, 정부 등 정치과정내에 활동하는 제 조직들은 이러한 새로운 시민집단에 대한 정치적 동원을 수행함에 있어 이들의 속성을 판단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가질 수 있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네티즌들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어떠한 형태로 정치에 관여(involvement)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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