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책무성 시대를 맞이하여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화하면서, 공식적, 비공식적 교사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전제는 단위학교를 학습공동체로 전환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특성화를 가능케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발견되는 교사 공동체의 유형과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현장 기반 교사 공동체의 특징을 탐색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학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단위학교 교사 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를 탐색하였다. 사례연구는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관계자를 면담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단위 학교 교사 공동체는 1)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공동체, 2) 윤리적 실천의 생활공동체, 3) 협력과 성장의 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를 따라 이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생활공동체는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갈망을 토대로 학습공동체로 전환되며, 이렇게 전환된 학습공동체는 집단지성을 발휘한 공동작업과 공동실천을 통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구현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결론 부분에서는 교사 공동체 문화를 강조하는 까닭을 살펴보고, 향후 교사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