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질 관리 기제로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을 다루었다. 우선, 교육과정 평가의 일환으로서 교육과정 질 관리의 개념을 조명하고, 교육과정의 질 관리 기제로서의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할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제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육과정 질 관리 기능과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2000년부터 시작된 학업성취도 평가를 표집평가와 전수평가로 구분하여 질 관리 기제로서의 17년 동안의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을 개관하고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력 질 관리, 단위학교의 활용도, 교육과정 개선에의 활용 사례 등을 검토하여 기초학력 질 관리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지만 평가 결과가 교육과정 개선에 환류 되는 사례는 미흡했음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표집평가로 돌아가야 하는 현 학업성취도 평가가 교육과정 질 관리의 기제로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