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87 - 60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영재교육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전국단위로 이루어진 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 연수과정에 참여한 총 335명의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은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에 대한 인식, 영재교육 담당교사로서 겪는 어려움, 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교사연수에 대한 인식이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64.3%의 교사가 영재교육 담당교사로서의 자질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문적 지식과 능력 항목에서 69.0%의 교사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영재에 대한 지도에서 어려운 정도를 분석한 결과 영재 프로그램의 선정 및 개발에 가장 큰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셋째,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은 현장에 적합한 체험형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참여교사의 상호작용이 강조된 연수를 요구하였다. 영재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