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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41 - 9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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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연구의목적은소집단책만들기활동을고안,실시하여유아의창의성과사회적기술에미치는영향을밝히는것이다.이를위해전라북도J시에소재한K유치원의만5세2개학급의유아43명중1학급의유아20명을실험집단, 다른1학급의유아23명을통제집단으로임의배정하였다. 또한,유아의창의성을측정하기위하여Jeon(2010)이만4세에서6세까지유아를대상으로표준화한‘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와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Eliott와Gresham(1990)에의해고안된사회적기술척도중유아용척도를Chung(2005)이번역한것을사용하였다. 본연구는교사훈련, 검사자및평정자훈련과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총 16주에 걸쳐 이루어지며 사전에 4주간의 예비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SPSS/PC 20.0프로그램을이용하여실험집단과통제집단의사전-사후점수증가분에대한독립표본t-검증을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얻어진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소집단책만들기활동은유아의창의성발달을전반적으로증진시킨다.즉, 유아의독창성,유창성,융통성,상상력의4가지하위영역모두에서긍정적인효과가있다.둘째,소집단책만들기활동이유아의사회적기술행동을전반적으로증진시킨다. 즉, 협동/순응, 자기주장, 자아통제의3가지하위영역모두에서증진효과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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