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1 - 3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융합 교육이 강조되면서 융합형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융합 교수 역량을 갖춘 교사 양성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융합 교육과 교사 교육의 특성, 융합형 교과 교육 지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사범대학교 교수, 예비 교사,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요구도 조사 등을 반영한 5개 융합형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본 연구에서 일차적으로 개발한 융합형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첨단 과학 기술과 미래 사회, 창의적 IT 융합교수법, GIS/ICT 활용 교수법, 융합형 수학 교육 과정 및 교수법 연구, 생태 환경과 문학 교육 등5개다. 이들 5개 프로그램에는 비판적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및 협동 능력, 정보 기술 능력, 창의혁신적 사고 능력, 진로 탐색 및 설계 능력 등의 핵심 역량이 반영되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융합형 교사 교육의 기본 틀과 프로그램별 특징은 추후 이어질 융합형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주요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