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적 다양성과 소양을 넓히고자 수학의 유용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발전해 온 우리 산학을 학교 수 학에 도입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닮음’을 중심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13종 교과서 문항의 문제점을 파 악하고, 그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조선 산학서의 문항을 탐색하였다. 중학교 2학년 닮음 단원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 석해 본 결과, 실생활 활용 문항이 전체 문항의 16.4%로 그 비율이 낮았고 전체의 0.4%만이 수학사를 활용한 실생활 맥락 문항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산학을 소개한 경우는 없었다. 또한 실생활 활용 문항의 60% 이상이 수학적 도형을 이 미 제시하고 있었으며, 산학서는 대부분 소재로 언급할 정도로만 활용되었다. 이에 조선 중기에 저술된「묵사집산법」 , 「구 일집」 , 「이수신편」 등 총 세 편의 산학서의 문항을 분석하여 닮음에 대한 선조들의 수학적 사고와 접근법을 탐구해 보고 수학적 실용성과 유용성을 바탕으로 발전해 온 우리 산학을 학교 수학에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예시로 제시하였으며 이로 부터 수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