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 퇴계학논집 퇴계학논집 제2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3 - 35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자 독서이론에 대한 연구를 주제별로 구분하면 여러 가지가 된다. 독서 목적론, 독서 인식론, 독서 방법론, 독서 자세론, 독서 수양론, 독서 병폐론, 독서 단계론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 중 독서 인식론은 선행 연구에서 특별히 다루진 적이 없는 주제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주자 독서이론에서 독서방법과 독서자세, 독서 단계론과 독서 자세론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긴요하게 연구되어야 한다고 연구자들이 보았기 때문인 듯하다. 사실 인식론은 철학의 핵심 학문 분야로서 그 접근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참 된 앎이 무엇이며 그러한 앎은 어떻게 획득 되는가에 대한 인식론적 논의는 모든 논의의 앞자리에 놓여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주자의 독서이론에서 그 동안 연구의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독서 인식론을 주제로 삼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주자의 독서 인식론은 생기가 넘치고 운동성을 띠는 도리의 앎을 가능하게 하는 인식 체계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주자의 독서 인식론을 통한 이러한 앎은 ‘언어를 통해 언어를 벗어나는 역설’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며, 그러한 역설을 실현하는 핵심 활동이 반복 읽기, 음미하기, 숙독하기다. 주자가 그의 독서 인식론을 통해 ‘운동하는 도리’의 앎을 추구한 것은 성현의 말씀으로 상징되는 전통의 온전한 계승을 위해서이다. 주자가 비록 전통에 대한 비판과 창의적 생성을 염두에 두고 제자들을 가르쳤지만 이는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전통의 계승이라는 주자의 순결주의가 주자의 독서 인식론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독서 교육에서 주자의 독서 인식론을 수용하고자 한다면 주자의 독서 인식론에 깃든 이러한 순결주의적 자기중심성을 개방성을 통해 극복하는 한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