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 - 3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인종 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령이 이른 시기부터 인종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일반 학생인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인종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을 고찰하고, 현장 요구 분석에 따라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 한 후, 현장 교사 프로그램 타당도 평가, 현장 평가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준비단계에서는 면담과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학습 주제로 4가지(색에 대한 편견 알기,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 이유 알기, 입장 바꾸어 마음 짐작하기, 편견에 대항하여 행동하기)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회기별 학습 목표와 세부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 자료 및 지도안, 학습지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인종 편견 감소를 위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개선단계에서는 현장 교사 타당도 평가와 현장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