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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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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독립대학은 중국 고등교육이 '엘리트 화'에서 '대중화'로 전향하는 과정에서 제안된 새로운 형태의 대학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유형은 기존의 사학 체제와는 전혀 다르게 새로운 투자 주체에 대한 요구, 교육투자의 시장성, 교육 자원의 경영성과 등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독립대학 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출현으로 고등교육과 민간 자본의 관계에 있어 새로운 투자 경향을 보였고, 아울러 새로운 교육자원의 배분에 대한 가능성으로 고등교육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독립대학’ 이라는 명칭과는 다르게 과도하게 모 대학에 의존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이것이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중국 고등교육이 새로운 대학입시 개혁 배경 하에 독립 대학 인재 양성 모형으로 확립될 수 있도록 독립대학의 발전 방향, 독립대학이 학부 직업교육으로 전환하는 모형으로 특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즉, 독립대학이 고등교육 전문 인재 양성을 촉진한다는 관점에 입각하여, 독립대학을 ‘일반 대학의 연구 대학’과 ‘고위 전문직 기능형’으로 존재하는 ‘응용형 인재 양성 모형’으로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독립대학은 경쟁력이 높은 고등교육 시장에서 선점할 수 있으며, 아울러 지역 경제 및 발전을 실현하는 데 유용한 기제로 작동 될 것이며, 중국의 국가 경쟁력 강화 및 고등교육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인재 양성 모형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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