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5 - 4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내 핵심역량 교양필수교과목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로 최근 혁신교수법으로 소개되고 있는 TBL(Team-based Learning) 교수법에 대한 효과분석 연구이다. 수업의 효과는 핵심역량 필수교과목 수업을 수강한 서울소재 S대학교 104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팀기반 수업을 비교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수업은 자기계발역량 과목으로 효과는 진로정체감 검사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학 내 핵심역량 교양필수교과목 수업은 팀기반 학습으로 설계된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이를 중심으로 핵심역량 교양필수 교과목 수업 운영에 대한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핵심역량 교양필수 교과목 수업의 방법은 팀에 기반을 둔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팀수업에 참여하고 팀기반으로 활동하면서 팀원들과 토의와 토론으로 진행한 TBL 교수법은 핵심역량 교양필수 교과목수업의 방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