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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5 - 2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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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부터 도입된 학생부종합전형은 2008년 입학사정관제도를 보완하여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평가 과정과 결과의 공정성 면에서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 외적인 차이 현상을 규명하기보다는 입학전형에 따른 전공에 대한 인식, 적합성, 그리고 만족도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상급 학교 진학 시 전공을 유지할 의향이 높은 집단, 전공 적합성이 높은 집단, 그리고 전공 수업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집단은 공통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 전형, 그리고 정시전형이었다. 반면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 등은 전공 유지 의향과 전공 적합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으며, 전공 수업의 만족도 역시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입학전형에서 전공을 더 세밀하게 고려하는 전형이 대학 수업에서도 적합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나아가서는 상급학교 진학 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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