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9 - 11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첫 학기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전주의 초등학생 265명이 20분 동안 이야기글을 작성하였고, 이러한 ‘쓰기 수행 검사’의 결과는 양적 측면(글자, 어절, 의미 단위, 문장, 철자 오류의 수), 질적 측면(인물, 사건, 배경, 표현)에서 분석하였다. 이 외에도 학생들의 초기 문식성 발달 수준을 확인하고, 이야기글 쓰기 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취학 첫 학기 학생들은 평균 ‘약 93글자, 약 6문장’의 이야기글을 작성하였다. 학생들은 철자 학습 수준에 비해 이야기글을 생성하는 능력은 미숙하였다. 이야기글의 양적, 질적 요인 간에 뚜렷한 상관이 있었고, 초기 문식성 요인과 이야기글의 양적, 질적 요인 간에는 상관이 낮았다. 회귀 분석 결과, 초기 문식성 요인은 이야기글 쓰기 능력에 대해 약 21%의 설명력이 있었다. 학생들이 작성한 이야기글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이야기글 구조 발달에 따라 이야기글의 양적 요인이 증가하였다. 또한 이야기 구성 요소가 잘 드러난 글일수록 글의 완성도가 높았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이야기의 특성을 반영한 글을 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