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의 동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시내 여자 고등학교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여러 동기구인 중 특히 학생들의 적응적 학습과정 및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중심으로 이들 동기구인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기존 이론에서 설명하는 동기구인의 형성요인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비해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각 동기구인의 형성과 관련된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은 해당 이론에서 주장하는 동기구인의 발생요인과 대체로 일치하였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 중 성적을 강조하거나, 차별대우, 상대적 비교, 처벌을 특히 싫어하였으며, 이들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수행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이 비교적 중복되는 반면,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거나 숙달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등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은 각 동기구인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