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85 - 4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입수험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체계적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대입수험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전문가 자문과 예비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 학업스트레스 하위 영역인 학사적 요소, 진로 요소, 대인 관계적 요소, 환경적 요소에 대한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주 내용으로 구안하였다. 구안된 프로그램을 학업스트레스 점수가 M+1SD(239점) 이상인 대입수험생들에게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집단 간에 학업스트레스 점수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내용분석에서도 실험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는 한국사회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속에서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대입수험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