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청소년의 삶이 ‘학교 안’과 ‘학교 밖’으로 구분될 수 없음에 착안하여, 청소년들의 ‘학 교 안’과 ‘학교 밖’의 공간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계해 줄 수 있는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 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역량 진단을 실시하여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활 동 중인 전문 인력의 교육요구도와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의 교육요구도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 였다. 문헌분석, 전문가협의회, 전문가 검토를 거쳐 개발된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의 역량으로는 청 소년 이해, 시민성, 예술적 상상력, 교육과정 개발, 평가, 행정지원, 교수-학습 혁신, 돌봄 및 상담의 8개 역량 60개 지표가 포함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역량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해 각 역량별 대응표본 t-검정 분석 및 Borich 공식을 활용한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 년들의 ‘학교 안’과 ‘학교 밖’의 심리적․물리적 공간을 연계할 수 있는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에게 요구 되는 역량을 제시하고, 교육요구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향후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적 처방을 설계할 때 필요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안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