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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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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이들의 한국 생활에서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중요한 외적 자원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회적 지지와 문화적응스트레스간의 관계를 조사․분석하였으며, 더불어 이러한 관계가 결혼이주여성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회적 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서 근래 국제결혼의 증가로 늘어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정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101명의 결혼이주여성과 그들의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 자녀 각 1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주여성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사회적 지지 중에서 남편지지 및 전문가지지는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를 낮추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둘째,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이들 자녀는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혼이주여성이 지각하는 남편지지와 전문가지지는 문화적응스트레스의 감소라는 매개효과를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안정이 큰 영향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더불어 결혼이주여성들의 심리적 안정뿐만 아니라 이들 자녀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적절한 사회적 지지가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전문가를 통한 사회적 지지의 역할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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