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2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의 55개 그룹홈에 거주하는 231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적응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그룹홈 가족 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응 모형과 사회적응 모형 모두에서 ‘그룹홈 가족관계’ 요인이 자존감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응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룹홈 가족관계’ 요인이 심리적응과 사회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둘째, 심리적응 모형에서 ‘그룹홈 가족지지’는 심리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셋째, 사회적응 모형에서 ‘생활교사와의 유대관계’는 사회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룹홈 청소년의 심리사회 적응에 있어 자존감과 함께 그룹홈 가족관계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룹홈 가족의 지지는 심리적응에 그리고 생활교사와의 유대관계는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룹홈 청소년의 심리사회 적응 관련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